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교과목소개

전공필수

01간호관리학2(Nursing Management Ⅱ)

간호현장에서 간호관리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관리과정의 이론적 개념과 간호단위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지식과 기법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02성인간호학4(Adult Nursing Ⅳ)

조절 및 대사장애, 생식, 감각 및 지각 장애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이들의 신체, 심리, 정서 및 영적 건강문제를 확인 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사정에 따라 각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이해한다.

03여성과아동의건강증진(Women’s & Children’s Health Promotion)

여성과 아동의 건강향상을 위해 건강증진전략을 학습하고 비판적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04정신간호학2(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Ⅱ)

정신간호의 기본원리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 정신건강과 장애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접근 및 관련 간호이론을 소개하며,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간호중재 및 건강유지에 중점을 두어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에서의 정신간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신간호과정을 적용하는 학습을 한다.

05지역사회간호학2(Community Health Nursing Ⅱ)

지역사회 간호대상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우리나라 건강관리의 전달체계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간호과정 개념들을 이용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06간호연구2 (Nursing Research 2)

간호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의 탐구에서부터 분석, 보고까지 연구의 전 과정을 적용하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근거중심의 간호 실무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의 일반적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간호학의 기존지식을 검증하고 타당화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한다.

07의료법규(Medical Laws)

간호업무와 관련된 보건의료법규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간호행위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01호스피스(Hospice)

호스피스의 개념과 철학을 이해하고, 말기 환자의 육체적·심리적·영적 돌봄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절한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02AI와 환자안전(AI and Patient Safety)

원격 환자 모니터링과 환자안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보건의료 조직 내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여 간호사의 전문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함이다.

03국제보건(Global health)

글로벌 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글로벌 건강 간호와 관련된 실무, 교육, 연구에 대하여 국제적인 관점에서 조명하고 학습함으로서 간호실무 현장에서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인 간호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04간호현장탐색(Nursing career exploration)

학습자의 졸업 후 향후 진로, 기대와 요구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적성에 알맞은 진로를 탐색하여 자신에 맞는 진로를 준비한다. 또한‘진로 로드맵 설정’, ‘자신의 적성과 흥미 확인’, ‘나의 진로와 관련된 멘토와 네트워크 확립’ 등 간호전문인이 되기 위한 준비와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한다.

05응급 및 재난간호

급성 및 중등도의 복합 손상 및 재해 상황에서의 주요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통합적 환자 간호 능력을 기르며, 이들에게 발생하는 급성문제에 대해 최적의 치료적 접근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6재가간호

재가 간호대상자(노인,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 및 지역사회 단위에서 확인하며 간호과정에 따른 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07간호특론(Nursing Topics)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건강 문제해결 역량 달성을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교과목으로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고, 부족한 과목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학습성과 성취를 위한 전략적 학습계획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