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교과목소개

전공기초 : 자연과학

01기초간호과학과건강사정및실습2(Biological nursing science, health assessment and practice2)

간호학의 기초지식으로서 호흡기계, 소화기계, 생식기계, 신경계, 감각기계, 비뇨기계, 내분비계의 계통별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유기적인 조절작용에 관한 전공지식을 탐구하며 계통별 건강력과 신체검진을 통한 건강사정 방법을 습득하여 전문 간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 기초 지식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02병리학(Pathophysiology)

병태생리학은 질병의 본질적인 성질을 연구하며 병에 의한 신체의 조직이나 기관의 형태학적 변화 및 기능적 변화를 연구하는 기초의학의 분야로서 병태생리학 2에서는 병태생리학1에서 학습한 질병의 각론으로 인체의 각종 장기별로 발생하는 질병의 임상소견 및 그에 따른 상태 변화에 관해 학습한다.

03건강과영양(Nutrition for Health)

기초영양지식을 비롯하여 영양의 과다와 결핍에 따른 문제점 및 예방, 중재법, 적절한 영양상태 평가방법, 건강문제 상황에서의 식이요법 등 간호에 필요한 영양지식을 익히고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04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약물의 인간 생체에 대한 작용을 학습하며, 약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투여방법, 부작용, 독작용, 병용효과, 약물의 상호작용, 유해작용 및 간호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필수

01기본간호학1, 2(Fundamentals of Nursing Ⅰ,Ⅱ)

간호학 원리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간호요구별로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긍정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기초적인 간호 실무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간호의 기본개념, 과정, 기술 및 간호 실무의 기초 등 기본적인 간호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이론적이며 실질적인 지식 등을 배운다.

02기본간호학실습1, 2(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Ⅰ,Ⅱ)

단계적으로 간호실기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행위별 간호의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과학적인 간호술을 습득하고 응용하여 현장에서 정확한 간호술기를 수행할 수 있게 함이다.

03간호윤리(Nursing Ethics)

전문직 간호사로서 윤리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상황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간호윤리강령, 간호관련 법을 알아 간호상황에서 이를 적절하게 대처하고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04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논리적, 체계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는 비판적사고 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비판적 사고에 따른 적절한 문제의 확인과 해결을 합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05노인간호학(Gerontologic Nursing)

노인들의 노화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노화의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각 특성별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간호전문직 표준의 이해 및 법적, 윤리적 기준에 맞는 간호실무를 하고자 한다.

06성인간호학1(Adult Nursing I)

소화기계, 간, 담도, 췌장 및 혈액계 장애 대상자 간호 및 응급간호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이들의 신체, 심리, 정서 및 영적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사정에 따라 각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이해한다.

07모성간호학1(Maternity Nursing I) / 여성건강간호학1(Women’s Health Nursing1)

생식과 관련된 신체구조와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신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따르는 간호요구를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08아동간호학1(Pediatric Nursing I)

아동의 발달 단계별 신체 성장과 생리적 기능 및 특성을 이해하고 성장 발달상의 간호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아동과 그 가족에게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회복을 제공하기 위한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