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교과목소개

전공필수

01간호관리학1(Nursing ManagementⅠ)

간호현장에서 간호관리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관리의 개념과 간호관리이론, 간호관리과정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이를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지식과 기법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02성인간호학2, 3(Adult NursingⅡ, Ⅲ)

호흡기 장애 및 배설 장애(성인간호학 2), 산. 염기 균형, 순환 장애 및 근골격계 장애 및 감각계 장애 대상자 간호에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이들의 신체, 심리, 정서 및 영적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사정에 따라 각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을 이해한다.

03모성간호학2, 3(Maternity NursingⅡ, Ⅲ) / 2023학번부터 여성건강간호학2, 3 (Women’s Health Nursing2)

여성과 모성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에 대해 이해하고 정상 및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과 여성의 생식기계질환을 학습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04아동간호학2, 3(Pediatric Nursing Ⅱ, Ⅲ)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 심리, 정서 및 영적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건강과 관련된 간호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대상자에게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05정신간호학1(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Ⅰ)

정신대상자의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신건강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을 학습하며,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06지역사회간호학1(Community Health Nursing Ⅰ)

지역사회 간호대상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우리나라 건강관리의 전달체계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간호과정 개념들을 이용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07간호연구1 (Nursing Research 1)

본 교과목은 연구를 시작함에 있어 연구문제, 연구목적, 연구방법과 같은 주요 요소들을 명확히 이해하고 연구수행의 방법과 절차를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