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교과목소개

전공기초 : 인문사회

01성장과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인간의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간호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지발달, 언어발달, 심리사회발달, 정서발달, 도덕성 및 영적발달 등의 인간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생애주기별 건강증진과 건강문제의 지식을 간호실무에서 활용한다.

02인간심리의이해(Human Psychology)

인간심리의 이해는 인간행동에 대한 심리, 정신 구조의 파악을 통해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인간행동과 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질병과 건강 행위에 대한 대상자의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며, 상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인간 행동의 변화와 치료를 위한 다양한 중재방법을 대상자에게 활용할 수 있다.

03글로벌건강과이슈(Global Health Issues)

글로벌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건강불평등, 국제적인 건강정책, 건강관련 국제기구, 4차 산업혁명과 건강 등 최근의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은 글로벌 건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04의사소통론(Communication Theory)

인간관계의 중요성 및 치료적 관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기본개념과 효율적이고 건강한 의사소통방법을 학습하여 자신과 타인의 의사소통기술을 분석, 평가하는 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적용능력을 증진한다.

전공기초 : 자연과학

01감염관리와미생물학(Infection Control & Microbiology)

미생물의 생명 현상인 형태, 생리, 유전에 대한 학문을 학습하며 그를 기초로 감염의 특성과 감염관리의 원칙을 이해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하는 학문이다.

02기초간호과학과건강사정및실습1((Biological nursing science, health assessment and practice1)

간호학의 기초지식으로서 근골격계통, 심혈관계통의 계통별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유기적인 조절작용에 관한 전공지식을 탐구하며 계통별 건강력과 신체검진을 통한 건강사정 방법을 습득하여 전문 간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 기초 지식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전공필수

01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간호학의 입문으로 간호학의 전반적 이해와 간호의 기본개념과 간호이론, 간호역사 및 간호리더십, 보건의료환경 이해하기 등의 학습을 통하여 간호학 학습 기반을 갖추는 토대를 확고히 정립시켜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