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학과장 인사말

KBU

사회복지 분야에 관심과 열정을 가진 여러분의
사회복지상담학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복대학교 사회복지상담과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다양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사회적 위험에 복지전문가로서의 전문적인 개입을 실천하는 전공의 학과입니다. 특히 사회복지 상담, 행정, 실무중심의 교육 과정 운영을 통해 경기침체에도 취업률이 타 직종에 비해 매우 향상되고 있고 노후의 사회환경에서 정년이 없는 학과입니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상담가의 실천 영역에 있어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상담 전문 인력 양성의 요람인 사회복지상담학과에서는 사람들의 심리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꼭 필요한 복지 전문 상담가를 양성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발달로 AI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등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 업무 수행하고 있고 물질적 풍요와 편리를 누리는 반면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의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어줄 수 있는 복지상담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더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사회환경으로 다양한 개인 및 사회적 위험에 전문적인 개입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공, 민간 복지기관의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상담학과를 졸업한 후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2+2 학사제도를 운영하여 다양한 진로와 우수한 기관의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 및 민간 복지기관 현장 근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된 학과 교수님들이 다양한 복지, 상담 실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하게 되며, 비교과과정을 통해 심리상담사, 행정관리사, 평생교육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선택형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원하는 취업과 진로에 부합하는 개인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가 추구하는 학생 성공의 가치 실현을 위해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800여 개의 사회복지 관련 공공 및 민간기관들과 취업 보장형 협약을 맺고 현장실습과 양질의 취업을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탁한 서울 강동구 소재 성내종합사회복지관, 남양주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현장과의 실습과 취업에 연계성을 강화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상담학과를 졸업한 후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기관의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상담사, 사회복지관련 연구직, 평생교육사 등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서 뛰어난 직무역량을 발휘하는 사회복지실천가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복지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실천 역량, 상담역량, 행정실무역량을 겸비한 융합형 복지의 핵심 인재 양성이 사회복지상담학과가 추구하는 비전이자 미션입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상담학과 학과장 유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