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경복대학교 마이페이지
프로그램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인터뷰

실용음악학과 12학번 김환희

목영훈 VR교육 전문기업
브이브이알 대표

VR교육 전문기업브이브이알 대표

Q1 간단한 회사 소개와 주요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R교육 전문기업 브이브이알 대표 목영훈 이라고 합니다.저희 회사는 전국의 학교,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더 나은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직접 생산 및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Q2 영상 콘텐츠 및 실감 콘텐츠 관련 산업 시장 분위기와 전망은 어떠한가요?

현재 실감콘텐츠 시장은 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전시관, 미술관 뿐만 아니라 박물관, 도서관등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주민들의 양질의 문화체험을 위하여 실감미디어 존 구축을 위하여 예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감 콘텐츠 과업은 보통 1년 단위로 진행되어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됩니다. 큰 규모의 사업이기이에 고퀄리티의 디자인작업이 필요하지만 관련 경력자나 전문가가 적어 많은 실감콘텐츠 전문회사들이 관련 인력을 구하고 있습니다.점점 실감미디어존이 고도화되며 더욱더 전문적인 디자인이 필요한 영역으로 발전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Q3 이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필수로 준비할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격증, 공모전, 인턴십 등)

디자인 전문성을 위하여 자격증을 준비하는것도 좋지만 이 분야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실무경험과 업계 동향파악을 위한 인터십이라고 생각합니다.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특성상 현장에서 실제로 쓰이는 기술과 개발자와의 협업을 경험한 디자이너가 자격증이 있는 디자이너보다 선호됩니다. 실제로 업무 파악과 적응에 실무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가 더 뛰어난 경향이 있습니다.

Q4 경복대학교 영상미디어콘텐츠학과의 와우 포인트(Wow Point) 3가지를 말씀 해 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ow Point01.미디어아트센터 _첨단 디자인실습실.
첫 번째 와우 포인트는 다양한 첨단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첨단 디자인실습실입니다.생소한 기기도 시연해 볼 수 있는 실습실은 관련 업계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도 처음 보는 기기가 있을 정도였습니다. 다른 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기기로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Wow Point02.시대를 선도하는 커리큘럼.
미디어콘텐츠가 제작되는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맡는 업무를 A to Z를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있다는 점에서 놀랐습니다.미디어콘텐츠를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은현재 각광받는 실감형 콘텐츠 분야에 필요한 역량이기 때문에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Wow Point03.현장 실무진 위주의 전문 교수진.
학교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교수자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복대학교 실습실에서 제일 놀랐던 점은 실습실을 교수님께서 직접 실무에 필요한 기기를 선정하고, 커리큘럼에 맞추어 공간을 구성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공간의 구성을 보면서 교수님들께서 얼마나 현장 실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지, 실무를 어떻게 학생들에게 잘 전달할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교수님들께서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5 귀사에 입사 준비를 위한 꿀팁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에 입사하고 싶으시다면 무엇보다 현재 전시중인 실감미디어 전시관과 박물관등을 많이 경험해보고 만약 본인이 전시회의 아트디렉터를 맡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훈련을 해보고, 실제 관련 회사의 인턴십을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Q6 마지막으로 영상미디어콘텐츠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경복대 영상미디어콘텐츠과 지원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기존의 텍스트 위주였던 교육에서 교육은 점차 영상,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화는 교육분야 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영상/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는 훌륭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학교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고 그 바탕으로 창의적인 본인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특히 경복대학교 영상미디어콘텐츠학과의 경우 현재 가장 각광받는 VR/AR분야 교육을 위하여 최신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해당 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을 학습에서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진로까지 연결되는 경복대학교 영상미디어콘텐츠학과를 추천 드립니다.